글자확대 확대 기본 축소 메인으로 사이트 맵 병원바로가기
	서울아동병원로고
전문클리닉
신생아클리닉
아토피.알레르기 클리닉
소아비염클리닉
성장.성조숙증 클리닉
영양장애클리닉
야뇨증클리닉
보행장애클리닉
변비클리닉
모유 수유 클리닉
신생아 귀교정 클리닉
신생아 귀교정 클리닉
전문클리닉 자세히보기
서울아동발달센터 자세히보기
 
홈으로 바로가기 전문클리닉 < 모유 수유 클리닉
모유의 우수성
왜 인간이 인간의 젖으로 아이를 키우는 일이 이렇게 힘들어 졌을까?
개는 개의, 고양이는 고양이의, 팬더는 팬더의, 캥거루는 캥거루의 젖을 먹고 자라는 것이 당연한 일입니다. 포유동물인 인간도 몇 십 만년 동안 당연히 태어난 아기에게 엄마 젖을 바로 먹였습니다. 이에 지구상 존재하는 300여종의 포유류 들이 모두 하고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최근 몇 십년 사이에 유일하게 우리 인간만이 송아지가 먹어야 할 소젖을 빼앗아 만든 분유를 먹이면서 아이를 키우는 것이 자연스런 시대가 되었습니다.

모유를 먹고 자란 아기의 지능지수가 높다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실제로 영국의 한 연구팀이 아기들을 통해 밝혀낸 결과입니다. 연구팀은 모유에 많이 들어있는 락토스, 콜레스테롤, 타우린 등이 뇌세포 성장에 관여하기 때문이라 밝혔는데, 이렇게 좋은 모유가 산모의 유방기능 저하로 젖 분비가 안 되면 아기의 성장 발육에 지장을 발육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엄마 젖을 먹고 자란 아기가 질병에 강한 이유
1) 엄마 젖에는 소젖보다 면역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특히 “IGA" 면역성분은 호흡기 질병을 예방하는데, 소젖보다 32배가 더 많다.
2) 분유는 살균 소독해야 하므로 소의 면역성분이 파괴되어 아기들은 소의 면역성분 마저 받지 못한다.
3) “락터페린”이라는 단백질 면역성분은 소에는 없고, 엄마의 젖에만 있으며 이 성분은 소화기 계통의 질환을 예방해주는 기능을 한다.
4) 분유를 타는 과정에서 “병균감염”의 기회가 많다.
5) 아기는 미성숙하므로 아직 이빨이 짧고 곧아서 빨고, 삼키고, 숨 쉬는 기능이 서툴러 우유가 중이로 들어가는 확률이 높아 “중이염”에 걸리기 쉽다.
 
출산 전 준비사항
1) 골고루 적당한 음식 섭취
흔히 뱃속에 아이가 원한다, 아이에게 좋은 음식이라는 생각에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음식물 섭취는 좋지 않으므로 고칼로리, 고단백 음식은 되도록 피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자연식품으로 골고루 섭취해 주세요. 또 한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의사의 처방 없이 약을 복용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약을 먹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꼭 담당 의사의 처방 후 드시길 바랍니다.
3) 자극 없는 유방 마사지
대부분의 산모들이 잘못된 유방 마사지로 인해 통증이 동반되는 유방 마사지를 받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유방조직과 유선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엄마 젖을 먹고 자란 아기가 질병에 강한 이유
1) 산후에는 유선이 확장되면서 혈액과 림프액의 흐름을 왕성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방의 무게가 증가되는 동시에 유방이 아래로 처지면서 기저부에 무 리를 주어 문제가 발생합니다.
2) 유방 안에 젖이 오랫동안 고여 있으면 유선염 등의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러니 지속적으로 모유수유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아기가 젖을 먹을 때는 유륜까지 깊숙히 물고 먹는 것이 정확한 자세입니다. 그러나 정확한 자세로 젖을 빨지 못하였을 경우 유방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평소에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유방의 기적부가 밀착되어 수유중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5)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젖의 양이 줄거나 유방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 스트레스를 최소화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6) 고칼로리, 고단백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젖의 질에도 영향이 미치게 됩니다.
 
서울아동병원 라인

병원소개진료이념개인정보 취급방침

copyright 2008 by Children and Adctescent's Hospital All Rights Reserved.